본문 바로가기
개발

유니티 타임라인

by Qmais 2024. 10. 11.

오늘은 유니티 타임라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임라인이란?

타임라인은 유니티에서 게임 오브젝트에 연결된 클립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컷신, 시네마틱 영상 같은 것입니다.

 

게임에서 컷신은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같은 스토리를 풀어내도 텍스트로만 푸느냐 컷신으로 푸느냐는 차이가 많이 나죠.(물론 텍스트보다 컷신이 무조건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취향이나 게임분위기, 상황에 따라 나뉘어요.)

 

그렇기에 이 중요한 컷신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타임라인 다루는 방법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가장 먼저

가장 먼저 타임라인을 만들 세팅을 해야 합니다.

먼저 타임라인에 사용할 오브젝트를 아무거나 하나 만든 후 빈게임 오브젝트를 하나 만듭니다.

Plane으로 바닥을 깔아주고 Cube와 빈 게임오브젝트 TimelineDirector를 만들었습니다.

여기까지 세팅되었다면 유니티 상단의 Window에서 Sequencing안의 Timeline을 선택합니다.

Timeline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Timeline이라는 것이 유니티 화면에 나타날 것입니다.

 

이제 Timeline을 누르면 Create버튼이 보일 것인데, 만들어 두었던 빈 게임오브젝트(여기서는 TimelineDirector)를 클릭한 후 Create버튼을 눌러 Timeline을 만들어줍니다.

이제 타임라인에 이러한 화면이 나타나고(하이어라키에서 TimelineDirector가 선택된 상황이어야 합니다.), TimelineDirector 에는 Playable Director라는 컴포넌트가 생길 것입니다.

이런식으로 말이죠

세팅이 끝났으니 본격적으로 타임라인을 활용해 봅시다.


타임라인 활용하기

가장 먼저 Timeline을 클릭하고 Preview아래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고 Animation Track을 눌러줍니다.

 

이제 게임오브젝트를 넣을 수 있는 칸이 하나 생겼을 것입니다. 이제 그 칸에 타임라인을 적용시켜주고 싶은 게임오브젝트를 넣어주면 됩니다.(여기서는 큐브) 그러면 Create Animator On (게임오브젝트이름)이라는 버튼이 뜰 건데 눌러줍니다. 그러면 Cube오브젝트에 바로 Animator가 들어갑니다.

이제 Start recording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저 오브젝트에 대해서 녹화가 진행됩니다.

버튼을 눌렀다면 하이어라키에서 Cube를 선택해 주고 바꾸고 싶은 Transform값(여기서는 Position)에 우클릭을 하면

이러한 창이 뜨고 Add Key를 눌러줍시다.

Key가 생긴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포지션을 이동시켜 봅니다. 하얀 줄을 적당히 오른쪽으로 옮겨주고 포지션을 변경해 봅시다. 그러면 또 다른 Key가 생길 것입니다. 이제 다시 레코드 버튼을 눌러 레코딩을 종료하고 Preview를 확인해 봅니다.

이런식으로 설정한대로 시간에따라 움직입니다.

여기서는 포지션만 변경했지만 rotation 등 도 변경가능하고 한 번에 여러 오브젝트를 움직이게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마무리

블로그를 상당히 오랜만에 작성합니다. 사실 그동안은 장난식으로도 많이 썼고 거의 극소수(사실상 1명)만 보던 블로그인데 이제 좀 열심히 써보려 합니다.(될지 안 될지는 몰라도)

다음글은 개발 관련된 글을 쓸 생각이지만 VirtualCam을 활용한 Timeline이 올라올 수도 있겠네요.

 

이번글은 여기까지입니다.